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지진 대피요령 및 대처방법~

지진 대피요령 및 대처방법~

자연재해 중에 가장 큰 파괴력과 규모를 가지고 있는 지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진이란? 지진은 지구 내부의 강력한 힘으로 땅 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진이 발행했을 때 행동요령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집안에 있을때
지진이 발생하면 주변이 크게 흔들리게 되는데 그 시간은 약 1~2분 정도이다. 이 시간 동안은 가구가 넘어지거나 물건이 떨어져서 사람이 다칠 수 있으므로 근처 식탁이나 테이블 같은 곳을 찾아서 몸을 피해야 합니다. 이때 테이블이나 식탁의 다리를 꽉 잡고 떨어지는 물건들에 대해 몸을 보호합니다.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피할 곳이 없다면 벽의 모서리로 대피하고 주변에서 충격을 완화해 줄 수 있는 물건(방석, 이블, 두꺼운 옷)등으로 머리를 감싸 부상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해야 합니다. 지진이 발생하고 나면 항상 화재에 주의해야 합니다.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 지진은 항상 작은 흔들림이 발생하고 다음에 큰 흔들림이 진행됩니다. 작은 흔들림이 느껴지는 순간 가스레인지 밸브나 난로 등을 끕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큰 흔들림이 끝나고 입니다. 큰 흔들림 중에 가스 벨브나 난로를 끄려고 하지 말고 꼭 큰 흔들림이 끝나고 꺼야 합니다. 큰 흔들림 중에는 물건이나 가구 등이 떨어져 다칠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불이 난 후 1,2분 이내 소화기로 꺼주는 것입니다. 1,2분이면 작은 불부터 시작하고 이 시간에 소화기가 있다면 쉽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진이 발생할 경우 바로 밖으로 나가면 안 됩니다. 큰 흔들림 중에 밖으로 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져 위험합니다. 그리고 담벼락이나 간판 또는 낙하하거나 넘어질 수 있는 물건 주볁으로는 가까이 가면 안됩니다. 흔들림이 감지된다면 바로 문을 열고 식탁이나 테이블 같은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문을 열어두는 이유는 흔들림으로 문이 뒤틀어져 갇힐 수 있습니다.

집 밖에 있을 때
흔들림이 느껴진다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 쓰러지거나 낙하할 수 있는 물건들로부터 머리를 보호해야 하므로 가방 같은 물건이나 정 없다면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넓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빌딩 가라면 빌딩 안에 들어가는 것이 더 안전할 수도 있으니 상황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다중이용시설에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다중 이용 시설에 있을 때는 사람이 많아서 큰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안내 방송이나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을 해야 합니다. 만약 안내자가 없다면 집안에 있을 때처럼 행동하고 큰 흔들림이 끝나면 신속히 대피합니다.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을 때
화재 또는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는 안된다.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비상계단을 사용하고 만약 타고 있다가 갇혔을 경우 침착하게 인터폰으로 구조요청을 해야 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있을 때
지하철을 타고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충격으로 넘어져 다칠 수 있으므로 손잡이나 주변에 고정된 물건을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며 정지되었다고 해서 밖으로 탈출하려고 했다가는 더 큰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지하철 역에서는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자동차를 운전하고있을 때 지진이 발생하면 지면이 흔들려 운전을 못하게 된다. 주변을 잘살피고 차선 오른쪽에 정차를 시킨후 대기한다. 도로가 통행 금지되고 긴급차량이 갈수있도록 도록 중아은 비워야 한다. 라디오의 정보를 듣거나 주변 경찰관등의 통제에 따른다. 대피가 필요할때는 창문을 닫고 자동차 열쇠는 꽂아둔 채 신속하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산 또는 바다에 있을때
산 근처나 절벽에 있을 때는 산사태나 붕괴의 위험이 있다. 주변을 둘러보고 평지나 안전한 곳으로 빠르게 이동해야 한다. 바다에서도 지진이 발행할 경우 해일의 피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안에서 떨어진 고지대로 즉시 대피한다.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많은 부상자가 발생하여 구조대나 의료기관도 평소와 같이 활동을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진으로 인해 부상자가 발생했다면 부상자를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응급처치 방법과 응급약품 사용법을 미리 배워두고 구조가 될 때까지 부상 부위를 고정한 다음 안전한 곳으로 옮겨야 합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