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아로마테라피 사용법 종류 효능를 알아보자!

아로마테라피 사용법과 종류 효능!

 

 

아로마테라피 란? : 식물의 향과 약효를 이용해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향기 요법이다. 아로마의 뜻은 향기를 뜻하며 테라피는 치유의 뜻을 가지고 있다. 식물의 꽃이나 잎 또는 줄기 뿌리 등의 향기 물질들을 추출해서 사용하는 것을 에센셜 오일이라고 한다. 식물의 향과 약효를 이용해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향기 요법 아로마테라피는 어떤 사용법과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사용법

1. 기화법 : 오일버너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물에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다음 오일버너를 이용하여 초를 켜면 기화 작용으로 향이 퍼진다. 자신이 원하는 향을 이용하여 매일 3시간 정도 향기를 맡는다면 마을을 편안하게 다스릴 수 있다.

2. 증기흡입버 : 뜨거운 물이 담긴 컵에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 향기를 맡는 방법이 다. 가장 쉬운 방법이며 오일만 있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다.

3. 건식흡입법 :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손수건이나 화장지 또는 오일을 흡수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하여 사용한다. 손수건이나 화장지에 오일을 한두 방울 묻혀서 손으로 부채질을 해 향기를 맡는다. 이 방법은 빠른 시간 내 분위기 환기나 정신 집중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4. 마사지 : 마사지에도 활용할수 있다. 마사지를 할 때에는 호호바, 아르간, 로즈힙 등의 베이스 오일에 오일 원액을 희석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오일을 원액으로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 오일 원액은 농도가 높아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5. 입욕 : 욕조에 오일을 몇방울 떨어뜨려 향기를 맡으면 목욕을 하는 방법이다.

※ 어린이나 노인 또는 몸이 허약하거나 민감 피부인 경우 반드시 얼굴에는 1% 이하로 희석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임신 중이라면 아로마 마사지를 피하는 것이 좋다. 해야 한다면 임신 3개월 이후에 하여야 한다. 그리고 모든 아로마테라피 사용법 중 음악을 틀어서 같이 사용한다면 효과가 증가될 수 있으니 자신이 들었을 때 편안한 음악을 틀고 사용해 보기를 권장한다. 

 

 

종류

1. 유칼립투스 / 티드리 오일 : 항바이러스 효과로 감기와 홍역에 탁월하다. 유칼립투스 오일은 머리를 맑게 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 준다.

2. 라벤더 오일 : 심신 안정과 균형을 돕고 스트레스와 불안, 불면증 완화에 좋다.

3. 제라늄 오일 : 감정의 균형과 호르몬의 조절을 도와준다. 생리통,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이다.

4. 재스민 : 가장 추천하는 향으로 갱년기 증상이나 산후우울증 또는 생리 전 증후군에 좋다.

5. 로즈마리 / 유칼립투스 / 레몬 오일 : 두뇌 활동에 좋은 향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어울리는 오일이다. 로즈마리는 두통과 피로 해소, 혈액순환 촉진과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6. 페퍼민트 오일 : 신선한 향을 좋아한다면 추천하는 향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 완화와 졸음을 쫓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효능

1. 면역증강 :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면 면역증강이나 자가 면역이 좋아진다. 이러한 효능은 에센셜 오일의 살균력이 작용하는 효과이다. 살균이나 항균 작용이 탁월한 에션셜 오일을 이용한다면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다.

2. 감정이나 심리상태에 영향 : 좋은 향기를 맡음으로써 뇌를 자극하여 스트레스 및 기분전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심리적 안정 효과 우울감을 완화할 수 있다.

3. 소화효과 : 좋은 향기는 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정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이러한 효과들로 인하여 소화효과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