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단호박 키우기~ (집에서 키운 단호박, 단호박 효능 및 요리)

단호박은 서양 호박의 한 품종으로 밤맛이 난다고 해서 밤호박이라고도 한다. 효능으로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노화를 억제하고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한다. 또한 소화를 도와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니 자주 먹어도 될 것 같다. 요리는 죽, 수프, 샐러드, 찜으로 먹으며 고를 때는 표면에 상처가 없는 것 묵직한 느낌의 단호박 그리고 꼭지가 잘 마른 것을 고르면 된다. 

 

단호박을 자르고 속을 파서 씨앗을 모은다음 화분에 심어서 발아를 시켜보았다.

 

 

씨앗을 심고 물을주기를 며칠.... 어느 날 싹이 나오기 시작했다.

 

 

다이소에서 화분 거름을 사서 뿌려 주었다. 잘 자라기를 바라며~

 

 

일주일이 지나고 화분 여기저기서 싹이나오기 시작하며 가장 큰 잎은 손가락 두 개만 하였다.

 

 

4일이 지나고 잎이 아주 커졌다. 이제 호박잎다운 모습이다. 빨리 호박꽃이 피었으면 좋겠다.

 

 

키우는 중간 중간 쌀을 씻고 나오는 쌀뜨물을 주었다. 

 

 

2주 정도가 지나니 이제 호박잎이 여기저기서 나와 감당하기 힘든 정도가 되었다.

 

 

일주일이 지나고 호박잎은 점점 커지고 덩굴이 생겨서 무엇이든 감고 있었다. 너무 잘 자라서 이때부터는 오히려 걱정이었다.

 

 

씨앗을 심고 45일 만에 꽃을 보았다. 이 꽃을 보기 위해 그동안 매일 물을 주었는데 그동안의 고생이 싹 잊어지는 아름 다운 꽃이 피었다. 이제 열매가 맺고 화분이라 열매가 커질지는 모르겠으나 최대한 키워볼 생각이다. 다음에 열매가 나오면 다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단호박으로 맛있는 요리 해 먹으세요. 사진은 찜, 죽, 샐러드~